MAKBIOJECT  / Oct 23 - 31 , 2015 / MAKSA


1020_막비오젝트-포스터(웹).jpg

막비오젝트는 플레이스막과 비오토프 프로젝트의 합성어로, 플레이스막에서 2010년 부터 진행해온 공공예술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환경과 사람의 관계”를 어려운 담론이 아닌, 지속가능함과 실천적 관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1.  재떨이 이트트 01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1_steel_가변설치

플레이스막이 위치한 연남동은 다양한 음식점과 술집들이 산재하여,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으로 인해 골목마다 담배꽁초들이 버려져 있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매일 골목을 청소하면서 쾌적한 공간을 위해 재떨이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2015년 막비오젝트는 “재떨이”를 주제로 플레이스막과 이정훈작가, 스튜디오 아트스트(이수향, 하지훈)의 협업으로 진행되었다.


2. 재떨이 이트트 03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3_steel_가변설치

3.  재떨이 이트트 04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4_steel_가변설치

단순히 담배꽁초를 담아 두기 위한 재떨이가 아닌 재떨이를 통해서 흡연자의 의무인 불을 끄고 꽁초를 버리는 행동까지를 하나의 경험으로 체험하게 하기 위해서 다양한 디자인을 시도하였다. 당신이 재를 털고 마찰을 이용해 철판을 그으며 담배꽁초를 끄는 것은 도덕적 차원을 넘어 일종의 퍼포먼스가 될것이다. 또한 재떨이가 놓이게 될 골목길과 그에 제반한 환경적 요소까지 고려하는 등 다양한 고민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10개의 디자인이 나왔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공공 재떨이는  판매를 통해 실제 생활의 공간에서 만날 수 있게 하려 한다. 


4.  재떨이 이트트 06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6_steel_가변설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위해 공공장소 및 실내 흡연이 금해지면서, 길거리는 흡연의 공간이 되어 담배꽁초는 아무렇 게나 버려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다시 쾌적한 삶의 문제가 되었다. 흡연과 비흡연의 문제에서 벗어나 함께하는 쾌적한 실외 공간을 만들어가기 위한 서로 간의 배려와 약속의 작은 실천으로서 재떨이를 바라보고 다시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구주희


5.  재떨이 이트트 09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9_steel_가변설치

6.  재떨이 이트트 10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10_steel_가변설치

7.  재떨이 이트트 01-10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1-10_steel_가변설치

8.  재떨이 이트트 01-10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1-10_steel_가변설치

 9.  재떨이 이트트 01-10_steel_가변설치.jpg
재떨이 이트트 01-10_steel_가변설치

 10..jpg




■ 막비오젝트에서 제작한 재떨이 이트트 01-10는 모두 사용 가능한 작품이자 제품으로 구매문의는 플레이스막으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